구글 색인 누락 현상 기록 – 블로그스팟 운영 중 겪고 있는 문제

블로그스팟에 블로그를 개설하고 독립 도메인(www.hutips.com)을 연결한 뒤, 현재까지 약 35개의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도 등록했고, 사이트맵과 RSS도 정상적으로 제출했지만, 구글 검색에 글이 전혀 노출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 누락 썸네일

이 글은 해결 방법을 공유하려는 글이 아니라, 현재 상태를 기록해두기 위한 글입니다.

애드센스는 승인, 하지만 글은 색인되지 않음

아이러니하게도 애드센스는 문제없이 승인되었습니다. 이는 구글 검색 노출과 애드센스 승인은 별개의 이슈라는 점을 보여줍니다.

구글에서 site:www.hutips.com으로 검색해 보면 블로그 메인 페이지만 보이고, 개별 글들은 전혀 노출되지 않습니다.

크롤링 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블로그를 개설한 초기 며칠 동안은 분명히 일부 글들이 노출되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하나둘 사라지더니 현재는 모든 글이 색인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서치 콘솔에서는 모든 글이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색인 누락 페이지

사이트맵과 RSS 제출

사이트맵과 RSS는 꾸준히 제출 및 갱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색인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원인 추정

블로그스팟이라서?

다른 블로그스팟 사용자들의 글은 정상적으로 색인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플랫폼 자체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가치 없는 콘텐츠?

기존에 있는 팁들을 재구성한 글들이 많아 중복 콘텐츠로 판단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글 길이가 짧아서 신뢰성을 낮게 본 것일 수도 있고요.

포스팅 수 부족?

현재 35개 정도의 글만 작성했기에, 아직 충분한 신뢰를 얻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글을 써도 변화가 없다면 시간 낭비일 수 있다는 회의감도 듭니다.

네이버에는 정상 노출

반면, 네이버에서는 글 수집이 잘 되고 있으며 일부 글은 상단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이 점에서 구글만 제 블로그 글을 외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 및 향후 계획

당분간은 목표치를 100개 글로 설정하고, 그 이후 색인 상태를 다시 점검해볼 생각입니다.
그 시점에서도 변화가 없다면 블로그 운영 방식을 재정비하거나, 중단 여부를 고민할 예정입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었다가 해결하신 분이 계시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